2011 KBS 광주방송총국 특별기획
「주목받는 작가-3인의 감성과 호흡하다」

○ 일정: 2011.7.18(월) - 7.31(일)
○ 개막일시: 2011.7.18(월) 17시
○ 장소:  KBS광주방송총국 특별전시장(1층 로비)
○ 주소: 광주광역시 서구 치평동 1206-1번지 광주방송총국 (우:502-790)
○ 전화: 062-610-7100
○ 참여작가: 김영설(도예), 송필용(회화), 이이남(미디어)

호남 지역 출신의 주목받는 작가로써
도예, 회화, 미디어에서 각각 한 명씩 세 사람의 작품들을 조명하는 전시이다.
작은 전시 공간에서 서로 어울리지 않는 장르의 종합이지만,
한국적인 미와 정서를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작품의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김영설 작가에게는 한국의 도자기의 아름다움과 '오방색'을 빚어낸 다기와 항아리에서 엿볼 수 있고,
송필용 작가는 달항아리와 매화, 달빛, 우리 산천의 폭포와 같은 소재를 서구적 재료의 유화로,
이이남 작가는 조선시대까지의 우리 옛 그림의 멋과 아름다움을 현대 매체로 덧입힘으로,
더 나아가 서양 그림의 재해석으로 확장시키고 있다.


「주목받는 작가-3인의 감성과 호흡하다」전 이미지-오픈일#01


「주목받는 작가-3인의 감성과 호흡하다」전 이미지-오픈일#02


< 김영설 작가 >

영화 <취화선>으로 우리에게 친숙히 알려진 오원 장승업은 작품세계의 마지막을 도자기와 함께 한다. 영화의 마지막에서는 활활 타오르는 가마터에서 구워지는 도자기에 매료되며, 오원 장승업은 도자기와 함께 승화하는 장면을 그린다. 또한, 20세기 한국 대표작가 - 이중섭은 도자기에 심취되어 도자 기법을 그의 페인팅에 적용시키기도 하였다.
작가의 예술세계에서 노년에는 특히 집약적이거나 종합적인, 추구하려는 작품을 담게 되는 경향이 나타난다. 그런 의미에서 도자 예술은 하나의 장르로써 지니는 의미 이상의 의미를 분명 지니고 있다.
그런 도자예술을 본 전시의 김영설 대면하고 있다.

이번 전시에는 지난 대인시장 골목찻잔전 -「삶을 찻잔에 담아내다」에 전시된 작품들과는 전반적으로 다른 작품들을 볼 수 있었다. 지난 전시는 매끄러운 표면의 유약이 발라진 다기에서 주는 부드러움이었다면, 이번 전시에는 다소 거칠고 투박한 표면의 다기에서 주는 개성스러움을 느낄 수 있었다.
아울러 <달항아리>를 비롯하여 지난 전시에서 볼 수 없었던 큰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었다.

「주목받는 작가-3인의 감성과 호흡하다」전 김영설 작가 작품 이미지#01


「주목받는 작가-3인의 감성과 호흡하다」전 김영설 작가 작품 이미지#02


「주목받는 작가-3인의 감성과 호흡하다」전 김영설 작가 작품 이미지#03


「주목받는 작가-3인의 감성과 호흡하다」전 김영설 작가 작품 이미지#04


「주목받는 작가-3인의 감성과 호흡하다」전 김영설 작가 작품 이미지#05


「주목받는 작가-3인의 감성과 호흡하다」전 김영설 작가 작품 이미지#06


「주목받는 작가-3인의 감성과 호흡하다」전 김영설 작가 작품 이미지#07


「주목받는 작가-3인의 감성과 호흡하다」전 김영설 작가 작품 이미지#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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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목받는 작가-3인의 감성과 호흡하다」전 김영설 작가 작품 이미지#10


「주목받는 작가-3인의 감성과 호흡하다」전 김영설 작가 작품 이미지#11


차 일곱잔의 의미  
                                                      - 이목(李穆)

俄自笑而自酌 亂雙眸之明滅

於以能輕身者 非上品耶 能掃痾者 非中品耶
能慰悶者 非次品耶
乃把一瓢 露雙脚陋 白石之煮擬 金丹之熟

啜盡一椀 枯腸沃雪 啜盡二椀 爽魂欲仙
其三椀也 病骨頭風痊
其四椀也 雄豪發 憂忿空
其五椀也 色魔驚遁 餐尸盲聾
其六椀也 方寸日月 萬類籧篨
何七椀之未半 鬱淸風之生襟

때 맞춰 웃음 띄고 혼자 따라 마시니
흐렸던 눈이 맑아지네.

여기에 몸을 가볍게 할 수 있으니 어찌 상품이 아니며
병을 없애 주니 중품이 아니며

마음이 번잡한 것을 달래주니
차품(次品)이 아니겠는가!

차(茶) 한 잔을 마시니 메말랐던 창자가
물로 깨끗이 씻어낸 듯 하고
두잔을 마시니 전신이 상쾌하여 신선이 된 듯하고

세잔을 마시면 병골에서 깨어나 두통이 없어지네

네잔 째는 웅장 호방함이 일어나 근심과 분노가 없어지니

그 다섯째 잔을 마시니 색마도 도망가고 찬시 같던 식욕도 사라지네.

여섯째 잔을 마시니 해와 달이 내 마음 속에 있고
모든 사물은 버석거리는 거적 데기에 불과하네.

어이하여 일곱째 잔은 반도 안 마셔
울금향 같은 맑은 차향이 옷깃에 이네.


- 이목: 조선 전기의 문신. 윤필상(尹弼商)을 탄핵하다가 공주에 부처(付處)되었다. 영안도평사(永安道評事) 등을 지냈다. 무오사화(戊午士禍) 때 사형당했으며 후에 이조판서에 추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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